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위스키(Whisky)/About 위스키

[알쓸신잡] 달모어 (Dalmore)

by cellinijun 2024. 8. 24.
728x90

오늘은 달모어 증류소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달모어 증류소는 1839년, 알렉산더 매더슨 (Alexander Matheson)이 세운 하이랜드에 위치한 증류소이다. 이 곳은 바다의 염분과 청량한 공기를 자연습럽게 위스키에 스며들게 하고 올로로소 셰리 캐스크에서 숙성된 위스키는 풍부한 과일향과 깊은 맛을 내줘서 더욱 특별하다. 

 

Dalmore Distillery

 

 

달모어의 특징은 병에 그려진 커다란 사슴이 아닐까 생각된다. 달모어의 병을 자세히 보면, 은빛 사슴이 위엄 있게 자리 잡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사슴은 단순한 장식이 아니다. 맥켄지 가문의 문장에서 유래했다고 하는데, 이게 달모어의 상징이자 자부심이라고 한다. 전설에 따르면, 맥켄지 가문의 조상이 왕의 생명을 구한 대가로 이 사슴 문양을 하사받았다고 한다. 

 

 

오늘날의 달모어는 전 세계 사람들이 이 위스키에 매료되어,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매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인들이 특히나 셰리 위스키를 좀 많이 좋아하는것 같다. 중국과 일본에서도 달모어는 고급스러움의 대명사로 알려져있는데, 유니크한 달모어 빈티지 위스키는 각종 경매에서도 매우 높은 가격에 낙찰된다고 한다. 최근에는 1964년부터 1992년까지의 빈티지 위스키로 구성된 컨스털레이션 컬렉션이 큰 주목을 받았다고한다. 데일리샷에서 얼마나 하나 찾아봤더니 가격이... 천오백만원.. 허헛

 

달모어에 어떤 라인업들이 있고 대충 어떤 맛이 나는지 한번 알아보자.

 

  • 달모어 12년 셰리 캐스크(Dalmore 12 Year Old Sherry Cask) : 12년 숙성이고, 셰리 캐스크 피니싱이 특징이다. 첫맛은 시트러스와 오렌지 마멀레이드의 상큼한 맛으로 시작해, 다크 초콜릿과 스파이스의 깊은 맛으로 이어진다. 피니시는 rosted 커피와 견과류의 노트를 느낄 수 있다. 매우 밸런스가 좋은 맛을 가지고 있고, 달모어의 대표적인 입문용 위스키로 추천한다. (가격은 15만원정도?)

  • 달모어 15년 (Dalmore 15 Year Old): 15년 숙성으로, 오로로소, 아모로소, 마츠살렘 셰리 캐스크에서 추가로 숙성되며, 그 결과로 탄생한 복합적인 맛이다. 잘 익은 자두, 시나몬, 정향의 스파이시한 노트가 특징이며, 뒤이어 초콜릿과 오크의 부드러운 맛이 나타난다. 피니시는 달콤한 설탕과 바닐라로 느껴진다. 12년보다 좀 더 깊고 복잡한 맛을 원한다면 15년을 추천한다. 

  • 달모어 18년 (Dalmore 18 Year Old): 18년 숙성으로, 깊이와 복잡함에서 두드러진다. 첫맛은 잘 익은 체리와 무화과 같은 농익은 과일향이 지배적이고, 이어서 다크 초콜릿, 아몬드, 시나몬의 따뜻한 노트가 입안을 가득 채워준다. 피니시는 길고 부드러우며, 풍부한 오크와 셰리의 여운이 오래도록 남는다. 아무래도 깊은 맛과 긴 여운으로 천천히 음미하며 마시기 좋은 위스키이다. 

  • 달모어 킹 알렉산더 3세 (Dalmore King Alexander lll): 이 위스키는 NAS제품으로, 숙성연수가 적혀있지 않다. 프랑스 와인, 포트, 마데이라, 마살라, 버번, 셰리 캐스크에서 숙성된 원액이 혼합되어 복잡한 맛을 낸다고한다. 다크푸룻과 시트러스계열의 과일향이 나며 뒤이어 잉글리시 트러플, 헤이즐넛, 시나몬의 진한 맛이 입안을 감돈다. 피니시는 오랜 여운을 남기며, 건포도와 스파이스의 따뜻한 잔향이 인상적이었던 것 같다.

  • 달모어 시그너처 시리즈 (Dalmore Cigar Malt Reserve): 셰리, 버번, 카버넷 쇼비뇽 와인통에서 숙성된 위스키이고, 이것도 NAS제품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위스키는 시가와 매우 잘 어울리는 위스키라고 하는데, 먹어보진 못했다. 

  • 달모어 컨스털레이션 컬렉션 (Dalmore Constellation Collection): 다양한 연도의 빈티지, 각기 다른 숙성 기간과 캐스크에서 숙성된 위스키를 사용했고, 매우 비싸고 희귀한 위스키이다. 물론 비싸서 못먹어봤다.


이렇게 달모어의 다양한 라인업은 각각의 숙성 방식과 캐스크 피니싱에 따라 독특한 맛의 프로필을 자랑한다. 어떤 달모어를 선택하든, 달모어는 가격대가 아무래도 좀 있는 편이다. 조금만 더 저렴해지면 참 좋을거 같은데 아쉽다.  

728x90